데시벨
dB(Decibel)
소음과 진동이 발생할 경우 인간이 느끼는 물리량의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여 선형 척도로 이러한 물리량을 표현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 또한 인간의 귀나 감각 기관은 자극에 대하여 대략 로그 함수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물리량을 로그값으로 표현하면 인간이 느끼는 자극의 정도와 상응하게 되는 등의 이유로 인하여 데시벨(dB)이라는 측정단위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데시벨은 물리량 와 기준물리량 와의 비를 상용 로그 함수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표현한다.
음향 파워
Acoustic power
음원으로부터 단위시간당 방사되는 음향 에너지로 정의된다. 음향 파워의 측정은 음원을 둘러싸는 임의의 가상면에서 음향 인텐시티 를 구한 후 그 면적의 곱을 적분하여 얻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산 기록
Digital Recording
임의의 신호를 이산화시켜 저장하는 작업을 의미하며, 이산 신호는 연속 신호와 달리 숫자화시켜 저장할 수 있으므로, 컴퓨터에 의한 저장 및 처리가 유용하다.
평균 자유 경로
Mean Free Path
M미시적 입장에서 분자가 자유 운동시 다른 분자와 충돌하기까지의 평균 거리를 평균 자유 경로라 한다. 계의 관심 길이가 평균 자유 경로보다 충분히 큰 경우, 연속체 역학(continuum mechanics)의 대상으로 볼 수 있다. 비슷한 개념으로 실내 음향학에서는 음파가 벽에 충돌한 후 다시 충돌하기까지의 평균 거리를 뜻한다. 공간이 음의 파장에 비하여 충분히 큰 경우 평균 자유 경로는 다음과 같다.
4극
Quadrupole
두 개의 쌍극(dipole)이 서로 반대의 방향으로 근접하여 4개의 극(pole)을 이루는 음원으로, 쌍극의 결합 방법에 따라 종 4극(longitudinal quadrapole)과 횡 4극(lateral quadrapole)으로 나누어진다(아래그림 참조). 단극(monopole)은 질량흐름(mass flow)에 의하여, 쌍극은 힘(force)에 의해 음파를 방사하는 반면에, 4극은 응력(stress)에 의해 음파를 방사한다. 일반적으로 유체에 의한 소음을 4극음원으로 보는 이유가 이것에 기인한다.
A/D 변환기
A/D Converter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탈 수치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로서 각종 디지탈 신호 처리를 위해 사용된다. A/D 변환기의 성능은 신호의 크기 변화 감지 정도를 의미하는 분해능(resolution)과, 신호 수집의 시간 간격을 의미하는 샘플링 주파수에 의해 평가된다. n비트(bit)의 A/D 변환기에서는 입력한 아날로그 신호를 의 단계의 수치 신호로 변환시킨다. 따라서 8비트 변환기의 경우, 입력 신호를 28구간으로 나누고, 입력 신호 범위가 ±5V일 경우의 A/D 변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오차 정도는 10/28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에는 다수 채널을 동시 샘플링할 수 있는 A/D 변환기도 이용되고 있다. 참고) D/A 변환기(D/A converter)
Creeping Wave 포복파
Creeping Wave 포복파
굴곡된 표면을 따라 전파되는 파를 말하며 전파 속도는 음파 속도와 거의 같다. 포복파는 방사띠의 폭(ray-strip width)의 1/2승의 역수로서, 전파 방향의 길이를 따라 지수 함수적으로 그 진폭이 감쇠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D/A 변환기
D/A Converter
A/D(analog to digital) 변환기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이산 신호 처리를 끝낸 이산 신호를 연속 신호로 만드는 변환기이다.
FFT 분석기
FFT Analyzer
시간 신호를 입력 받아 고속 푸리에 변환을 행하여 주파수 분석을 함으로써 신호의 특성을 파악하는 장비를 통칭하는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신호 분석기(signal analyzer), 스펙트럼 분석기(spectrum analyzer) 등과 혼용하여 사용되어진다.
참고) 고속 푸리에 변환(fast fourier transform)
Fundamental Sound 기본음
Fundamental Sound 기본음
관이나 공간의 공진 주파수 중 진동수가 가장 낮은 기본 모드(fundamental mode)의 공진 또는 공명에 의한 소리를 뜻함. 기본음보다 높은 주파수의 고유 진동수에 의한 음을 상음(overtone)이라고 하며, 상음들이 기본음의 정수배일 때는 고조파(harmonics)라고 한다. 고조파의 기본음을 제 1고조파(first harmonic)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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