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한국소음진동공학회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회원게시판

제목 작성자 작성일
[보도][KBS]"살려주세요" 산속 조난 위치, 소리로 찾는다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21-06-21
첨부파일

- KRISS-포스텍, 실시간 음원 위치 추적기술 개발
- 소리 위치, 크기를 실시간으로 파악, 기존보다 10배 이상 정확도 향상

 

국내 연구진*이 소리가 나는 곳의 위치와 크기를 정확하게 시각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했다. 이번 기술은 기존보다 10배 이상 정확하며, 연산시간은 10분의 1 수준이다.
 
*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원장 박현민) 장지호 책임연구원, 포항공과대학교(이하 포스텍, 총장 김무환) 기계공학과 이승철 교수, 이수영 박사과정 학생 (이하 KRISS-포스텍 공동연구팀)
 
KRISS-포스텍 공동연구팀은 소리의 위치와 크기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고 지도처럼 시각화해 쉽게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실생활에 활용하면 ‘산속 조난자 위치’를 소리로 찾을 수 있다. 최근 드론과 같은 무인 항공기 기술은 사람의 개입 없이 정찰·수송·구조 등의 분야에 전천후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무인 항공기 기술을 통한 음원 위치 추적기술은 정밀도가 낮고 주변 소음 환경에 따라 극심한 성능 저하가 불가피하다는 단점이 있다.
 
공동연구팀이 개발한 음원 위치 추적기술은 기존보다 10배 이상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드론 프로펠러 소음이나 다른 배경 소음이 있는 악조건에도 사용할 수 있다. 향후 정찰·수송·구조 등에 이번 기술을 결합하면 다양한 비대면 드론 임무 성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들리는 소리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이번 기술은 전기 누전·가스 누출 및 누수의 위치를 소리로 탐지할 수 있는 등 국민의 안전을 위한 분야에도 적극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층간 소음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등 국민의 편의를 위한 분야에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뉴스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