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한국소음진동공학회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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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place Transform

라플라스 변환은 선형 상미분 방정식의 해를 구하는데 쓰이는 수학적 변환 방법으로, 선형 상미분 방정식을 대수 방정식으로 변환한다. 임의의 계의 지배 방정적식이 선형 상미분 방정식으로 표현될 경우, 라플라스 변환을 통하여 계의 특성을 해석하기도 한다. 어떤 유한 실수 에 대하여 다음 조건을 만족하는 시간함수 를 생각할 때,

시간 함수 의 라플라스 변환 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여기서 이다. 후리에 변환(fourier transform)과는 달리 적분의 형태가 0에서 무한대에 걸쳐 있으며 따라서 초기 조건에 대한 고려가 자연스럽게 가능한 형태를 갖고 있다. 소음 진동의 경우 이 변환 방법을 이용하여 해석적인 해를 얻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중 실수부의 부호는 해의 발산, 수렴 즉 응답의 안정성(stable)등을 이해하는 척도로 사용되며, 즉 허수부는 주파수로 이해하여 사용한다.

Ldn

Ldn

주야 소음레벨(day-night noise level)을 표시하는 기호를 나타내며 야간 시간대(22:00~07:00)에 10 dB의 가중치를 준 일일 등가 소음도이다. 참고) 주야 소음레벨(day-night noise level)

Leakage

어떤 주파수 성분의 파워(power)가 그와 인접한 주파수 성분으로 누출되는 현상을 누설이라 한다. 누설은 신호 분석 시간의 길이와 분석에 사용되는 창문 함수(window function)에 따라 달라진다. 아래 그림은 사각 창문 함수(rectangular window)를 사용한 정현파 신호의 스펙트럼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 (A)에서는 신호 분석 시간 가 정현파 주기의 정수배가 되어 신호의 주파수 가 주파수 분해능 의 정수배가 되어 누설이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그림 (B)와 (C)에서는 가 정현파 주기의 정수배가 되지 않기 때문에 신호의 주파수 성분의 파워가 인접한 주파수 성분으로 누출된다.
신호에 알맞은 창문 함수를 선택함으로써 누설을 최소화할 수도 있다.

Leq(Equivalent Noise Level)

1972년 채택된 미국의 소음 제어 규제(noise control act)에 의하여 미국의 EPA(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가 채택한 환경 소음 측정치 중의 하나이다. 근본 개념은 선정한 시간 동안 변화하는 소음(예: 교통 소음 등)의 평균 혹은 제곱 평균의 제곱근 혹은 실효치(RMS : root mean square)를 표시한다. 이는 변화하는 소음을 등가 정상 상태(steady state) 에너지로 환산하였을 때의 음압을 이야기한다고 볼 수도 있다.
즉,

로 표현할 수 있으며, 여기서 , 는 변화하는 소음의 음압을 가르킨다. 또 다른 등가소음도 계산 방법은 (실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 다음과 같다.

여기서
가중치를 준 등가음압레벨
번째 소음의 중앙(시간)에서의 소음레벨
전체 측정시간에 대한 번째 소음 측정시간의 백분율
참고) 소음 공해 레벨(noise pollution level)

Level

어떤 물리량의 기준값에 대한 상대치로서 대수값에 10 배를 취한 값을 말하며 단위는 dB로 표시한다. 대수적인 Scale을 사용하는 이유는 사람의 감각이 실제로 대수적으로 반응을 하고 있으며, 그 양의 최소치와 최대치의 범위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함이다.

dB : Decibel (데시벨)

음압의 측정치로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진동의 경우도 환경 관련 측정치에 일반적으로 적용된다.

Level Recorder

전기적인 신호(AC, DC)를 용지에 기록하는 장치이다.

Level recorder

Lifter

캡스트럼 분석(cepstrum analysis)에서 사용되는 말로 보편적인 스펙트럼 분석에서의 여파기(filter)에 해당한다. 참고) Cepstrum(캡스트럼셉, 스트럼)

Line Source

음원이 직선적 분포를 갖는 음원으로서 균일한 크기의 음원이 선음원을 이룰 때 방사음장은 거리가 2배 증가함에 따라 음압 레벨은 3 dB씩 감소가 일어난다. 차량의 밀도가 높은 직선 도로나 열차에 가까운 곳은 대략 선음원에 의한 방사음의 특성을 나타낸다. 수학적으로 선음원을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Line-drive Accelerometer

선로 구동 가속도계(ine-drive accelerometer)는 전치 증폭기(pre-amplifier)가 가속도계에 내장되어 있으며 보통 가속도계가 을 출력으로 내는 반면 선로 구동 가속도계는 의 출력을 낸다. 따라서 선로 구동 가속도계는 Cable의 길이가 1 km 정도가 되더라도 신호가 감소되거나 잡음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선로 구동 가속도계는 선로 구동 증폭기(line-drive amplifier)와 같이 사용한다.

Line-drive Amplifier

선로 구동 증폭기(line- drive amplifier)는 선로 구동 가속도계(line-drive accelerometer)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으로서 선로 구동 가속도계에서 나오는 전류 신호( )를 전압 신호( )로 변환하여 준다.

Line Drive Sup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