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한국소음진동공학회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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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chometer

회전하는 물체의 회전 속도를 측정하는 장치로서 전자기적 방법, 혹은 광학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Angular Vibration 측정 System

Tension

(), ()

변위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을 말한다. 반대되는 의미로 압축(compression)이 있다.

Timbre

()

어떤 음이 다른 음과 구별되는 특질로서 소리의 크기와 높이가 같아도 다른 소리로 느껴질 때 “음색이 다르다” 하며 음색은 소리의 3요소와 심리 음향 현상 등이 복합되어 결정된다.

Time Averaging

신호 분석시 랜덤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일정시간 동안의 신호를 여러 번 취하여 각각의 분석된 결과에 대한 평균을 구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주파수 분석시 가능한 한 여러 번 신호를 취하여 평균을 구하면 보다 신뢰성 있는 주파수분석이 가능하다. 시간 평균이 앙상블(ensemble) 평균과 같을 때 에르고딕(ergodic)이라 한다.

Time Delay

측정량에 변화가 일어나도 계기 자체의 설계 변수, 즉, 관성, 인덕턴스, 저항, 강성 등으로 인하여 실제값을 지시하기까지는 다소의 시간이 소요된다. 이러한 시간적 지체를 시간 지연(time delay)이라 한다.

Time Domain

신호 분석시 신호의 시간에 대한 변화를 관찰, 해석하는 것을 시간 영역 해석(time domain analysis)이라 한다. 상대적 개념으로 주파수 영역(frequency domain)이 있다.

Time Window

음향 혹은 진동신호를 주파수 분석할 때 사용하게 되는 창문 함수를 말한다. 즉, 측정된 전체 신호 중 일부를 주파수 변환하게 되는데 이를 위하여 전체 신호에 곱하여 주는 일정한 함수를 말한다. 사각 창문 함수, 한 창문 함수(hanning window), 지수 창문 함수(exponeutial window) 등이 있다. 창문 함수는 형태에 따라 주파수 분해능(resolution)이 우수한 것과, 분산(variance) 특성이 우수한 것이 있다.

TNI (Traffic Noise Index)

T도로 교통 소음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의 하나로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는 백분위수 레벨(percentile level)이며 측정 시간 를 초과하는 가중치의 음압 레벨을 뜻한다. 보통 야외에서 24시간 측정한 가중치 음압 레벨을 통계처리하여 를 구한다.

Tone-Correction

()

시끄러운 정도를 감각 소음(感覺騷音) 레벨(perceived noise level)로 바꿀 때 순음(pure tone)이나 다른 비정규화된 신호의 경우 스펙트럼이 부드럽지(smooth) 못하게 된다. 이 때 증가된 시달림(annoyance)을 계산해 보정하게 되는데 개념적으로 부드러운(notionally smooth) 스펙트럼과의 차이(level difference)로 음의 보정치를 결정해 감각 소음 레벨(perceived noise level)에 더한 후 음보정(tone-corrected)한 감각 소음 레벨(perceived noise level)을 만들 수 있다.

항공기 소음의 경우 음보정 곡선

Torque Transducer

,

회전력(torque : 토크)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구로서 스트레인 게이지를 사용하여 회전력을 전기적 신호로 바꾸는 형태가 많이 쓰인다.

자동차 차동 기어 장치의 회전력을 측정하는 모습